스토리보드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

한국시니어클럽협회 우수참여자상 수상
2021-03-29

 

연규자(만 81세, 서대문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참여자)어르신은 2019년 5월부터 서대문구 노인일자리전담기관 서대문시니어클럽의 배달전문사업단 “띵동띵동” 참여자로서 지역 주민들에게 맞춤형 배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규자 어르신은 노인일자리 참여자로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노인인력개발원이 발간한 노인일자리 참여자사례집에 게재됐을 뿐만 아니라 jtbc뉴스, 머니투데이, 연합뉴스 TV 등 일반 언론에 소개된 바 있으며, 2020년 전국의 노인일자리 참여자 중 우수 노인일자리 참여자에 선정되어 한국시니어클럽협회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상황으로 노인일자리사업도 위축되고 어려운 시기이지만, 우리 지역사회에 노인들이 소외되지 않고 일하는 경제주체로 자리매김하고 더욱 활성화되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연규자 어르신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띵동띵동”사업단 담당 강신혜 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띵동띵동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서대문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사업단 “띵동띵동”은 배달전문사업단이며, 저렴한 배달료로 안전 신속한 배달을 모토로 

1,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반찬, 세탁물 배달

2. 서대문구 복지사업 돌봄 SOS 대상으로 하는 반찬 배달

3. 우체국 방문 없는 간편 키오스크 우편물 배달

4. 두드림퀵 지하철택배 등

지역주민들에게 맞춤형 배달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참여 어르신들은 주로 어떤 업무를 하시나요? 

현재 총10명의 어르신이 반찬, 세탁물, 우편물 배달과 지하철 택배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지도와 같은 일반적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물론 배달업무에 특화 개발된 앱이나 무인 키오스크 등 각종 스마트기기를 직접 사용법을 배우고 배달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노인은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 기기를 다루기 어렵다는 선입견을 타파하고, 높은 업무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서대문구 복지사업 돌봄 SOS에 반찬배달로 참여함으로서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식사를 지원하고 사회안전망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규자 어르신이 한국시니어클럽협회희 우수참여자상을 수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띵동띵동의 지하철택배사업은 2020년 1월부터 서울대학교 재학생 소셜벤쳐 경영학회 “ENACTUS 두드림”(이하, 두드림)과 MOU를 맺고 협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드림으로 일반고객이 배달을 요청하면 저희 띵동띵동 어르신이 배치되며 그 택배건을 수행하십니다. 매월 두드림은 자체적으로 고객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연규자 어르신이 두드림 서울 전체 지하철 택배원 중 만족도 1위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두드림에서는 그 비법을 배우고자 하루 종일 택배 업무하시는 어르신을 동행하여 취재하기도 하였습니다.

 

 

*띵동띵동 사업단에 대한 앞으로의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배달전문 띵동띵동 사업단은 기존의 운영되고 있는 일자리와 다른, 배달만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업단입니다. 저희 어르신 10분은 어느 사업단의 어르신들 보다 사업단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뛰어나십니다. 배달이라는 것이 단순할 수 있지만, 저는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을 잇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내 취약계층에게 돌봄(반찬배달)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어르신들께서 서대문구 사회안전망 강화에 힘을 보태고 저희 서대문시니어클럽은 어르신들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존감을 높이며 그 경험과 능력이 발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 즐거운 성장을 위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